Java
패턴
햄발자
2024. 7. 3. 16:37
싱글톤 패턴
package useful.ch04;
/**
* 디자인 패턴 살펴 보기
* - 싱글톤 패턴이 뭘까?
*
* 1. 생성자를 priavte 으로 만든다.
* 2. static 변수를 활용해서 내부에서 객체를 생성하고 주소값을 할당
* 3. 외부에서 유일하게 참조할수 있는 public 메서드를 제공한다.
*/
public class Company {
//2. static 변수 활용 데이터 타입 선언
private static Company company;
// 1. 생성자에 접근제어 지시자를 private 로 변경하면
// 외부에서 기본 생성자를 호출 할 수 없다.
private Company() { }
//3. 외부에서 접근 가능한 메서드를 만들어 준다.
public static Company getInstance() {
if(company == null) {
company = new Company();
}
return company;
}
}
package useful.ch04;
public class Company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생성 불가
//Company company = new Company();
// 고민! Company 객체를 어떻게 접근 할 수 있을까?
// A클래스에서 활용
Company company = Company.getInstance();
System.out.println(company);
// B클래스에서 활용
Company company2 = Company.getInstance();
System.out.println(company2);
} // end of main
} // end of class
템플릿 메서드 패턴
추상 메서드나 구현 된 메서드를 활용하여 코드의 흐름(시나리오)를 정의하는 패턴을 말한다.
package useful.ch04;
public abstract class Car {
void startCart() {
System.out.println("시동을 켭니다");
}
abstract void drive();
abstract void stop();
void turnOff() {
System.out.println("시동을 끈다");
}
// 템플릿 메서드 패턴에 핵심 !!
// 메서드 앞에 final 키워드를 사용하다면 : 하위 클래스에서 재정의 할 수 없다.
final void run() {
// 실행에 흐름 만들어 보기
startCart();
drive();
stop();
turnOff();
}
}
package useful.ch04;
public class AICar extends Car {
@Override
void drive() {
System.out.println("AI car 자율주행을 합니다.");
System.out.println("스스로 방향을 바꿉니다");
}
@Override
void stop() {
System.out.println("자동으로 자동차를 멈춥니다");
System.out.println("위험을 감지해서 급제동을 합니다");
}
}
package useful.ch04;
public class ManualCar extends Car {
@Override
void drive() {
System.out.println("사람이 운전을 합니다");
}
@Override
void stop() {
System.out.println("브레이크를 밟아서 정지를 합니다");
}
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