Java

★ 인터페이스(interface) ★

햄발자 2024. 4. 25. 16:33

 

 

 

인터페이스 (interface) 

  • 모든 메서드가 추상 메서드 로 선언됨 public abstract
  • 모든 변수는 상수 로 선언됨 public static final

 

예시

package basic.ch22;

interface Animal {
	// 추상 메서드만 선언 가능 
	// public abstract void eat();
	// public abstract void move();
	
	// 축약 가능 
	void eat();
	void move();
}

// implements - 구현하다 
class Dog implements Animal {

	@Override
	public void eat() {
		System.out.println("먹이를 먹다");
	}

	@Override
	public void move() {
		System.out.println("총총 다닌다");
	}
	
}

class Bird implements Animal {

	@Override
	public void eat() {
		System.out.println("모이를 먹다");
		
	}

	@Override
	public void move() {
		System.out.println("날아 다니다");
	}
	
}
package basic.ch22;

interface Animal {
	// 추상 메서드만 선언 가능 
	// public abstract void eat();
	// public abstract void move();
	
	// 축약 가능 
	void eat();
	void move();
}

// implements - 구현하다 
class Dog implements Animal {

	@Override
	public void eat() {
		System.out.println("먹이를 먹다");
	}

	@Override
	public void move() {
		System.out.println("총총 다닌다");
	}
	
}

class Bird implements Animal {

	@Override
	public void eat() {
		System.out.println("모이를 먹다");
		
	}

	@Override
	public void move() {
		System.out.println("날아 다니다");
	}
	
}

 

 


 

 

인터페이스의 특징

 

추상 메서드

인터페이스는 추상 메서드(구현부가 없는 메서드)만을 가질 수 있습니다. 자바 8부터는 default 메서드 staitc 메서드를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.

 

다중 상속

클래스는 여러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으므로, 다중 상속의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.

 

구현

클래스가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때는 implements 키워드를 사용합니다.

 

 

package basic.ch22;

public abstract class HomeAppliances {

	int width; 
	int height; 
	String color;
	
}
package basic.ch22;

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ler {
	
	// 모든 변수는 --> public static final 
	// 모든 메서드 --> 추상 메서드 public abstract 
	
	public abstract void turnOn(); 
	void turnOff(); // 축약 가능 
	
}
package basic.ch22;

public interface SoundEffect {
	
	// public abstract void soundOn();
	void soundOn();
}
package basic.ch22;

public class Refrigerator extends HomeAppliances 
						implements RemoteController, SoundEffect {

	
	@Override
	public void turnOn() {
		System.out.println("냉장고를 켭니다.");
	}

	@Override
	public void turnOff() {
		System.out.println("냉장고를 끕니다.");
	}

	@Override
	public void soundOn() {
		System.out.println("띠리링 ~~~ ");
	}

	
}

 

 

 


 

 

 

 

package basic.ch22;

public class Televsion extends HomeAppliances implements RemoteController {

	@Override
	public void turnOn() {
		System.out.println("TV를 켭니다");
	}

	@Override
	public void turnOff() {
		System.out.println("TV를 끕니다");
	}

}
package basic.ch22;

public class ToyRobot implements RemoteController, SoundEffect  {

	int width; 
	int height; 
	String color;
	
	@Override
	public void turnOn() {
		System.out.println("장남감 로봇을 켭니다.");
	}
	
	@Override
	public void turnOff() {
		System.out.println("장남감 로봇을 끕니다.");
	}
	
	@Override
	public void soundOn() {
		System.out.println("도도동~");
	}

	
}

 

 

 


 

 

인터페이스 와 추상클래스 응용

 

코드 만들어보기

 

package basic.ch22;

public interface Calc {

	public abstract int add(int n1, int n2);
	public abstract int substract(int n1, int n2);
	public abstract int times(int n1, int n2);
	public abstract double divide(int n1, int n2);
	
}
package basic.ch22;

public abstract class Calculator implements Calc {
	
	// 예상 테스트 값 n1 - 10 , n2 - 0 
	@Override
	public double divide(int n1, int n2) {
		if(n1 == 0 || n2 == 0) {
			System.out.println("어떤 수를 0으로 나눌 수 없습니다");
			return 0.0;
		}
		return n1 / n2;
	}
	
}

 

package basic.ch22;

public class CompleteCalc extends Calculator  {

	
	@Override
	public int add(int n1, int n2) {
		return n1 + n2;
	}

	@Override
	public int substract(int n1, int n2) {
		return n1 - n2;
	}

	@Override
	public int times(int n1, int n2) {
		return n1 * n2;
	}
	
	public void showInfo() {
		System.out.println("계산 완료");
	}
	
	// 코드 테스트 메인 함수 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Calc calc = new CompleteCalc(); // 업캐스팅된 상태 
		
		System.out.println(calc.add(10, 10));
		System.out.println(calc.divide(10, 0));
		System.out.println("--------------------");
		
		((CompleteCalc)calc).showInfo();
		// 반복문, 제어문 활용한다면 instanceof 연산자를 기억하자
		if( calc instanceof CompleteCalc ) {
			((CompleteCalc) calc).showInfo();
		}
			
	}
	
	
}

 

 

 


 

 

인터페이스를 통한 동물 경주 게임 설계

 

문제1
여기에 거북이, 토끼 클래스가 존재합니다. 어느 날 둘이 경주 게임에 참가하자고 합의를 하였습니다. 단, 참가를 하기 위해서는 본인에 이름과 경주 속도를 알려주는 장치를 달아야 중개가(일종에 스펙) 가능하다고 합니다. 이 상황을 코드로 작성해 봅시다.

 

 

 

package basic.ch22;

public interface RaceParticipant {
	
	String getName();
	int getSpeed();
}
package basic.ch22;

public class Turtle implements RaceParticipant {
	
	private final int speed = 2;

	@Override
	public String getName() {
		return "깡총깡총거북이";
	}

	@Override
	public int getSpeed() {
		return speed;
	} 
	
}

 

 

 


 

 

 

 

연극 , 로미오라는 역할, 배우1과 배우2

 

문제2
더블 캐스팅(Double Casting) : 주연 역할을 두 명의 배우가 번갈아 가며 연기하여, 공연의 부담을 분담하거나 다양한 해석을 관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.

 

 

 

package basic.ch22;

public interface Romeo {
	
	void performAsRomeo();
}
package basic.ch22;

public class Actor implements Romeo {
	
	String name;
	
	public Actor(String name) {
		this.name = name; 
	}

	@Override
	public void performAsRomeo() {
		System.out.println(name  + " 가 줄리엣 연극합니다");
	}
	
}
package basic.ch22;

public class Student implements Romeo {

	String name; 
	
	public Student(String name) {
		this.name = name;
	}
	
	@Override
	public void performAsRomeo() {
		System.out.println("학교 축제에서 " + name + " 이 연극을 합니다");
	}
	
	
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