햄발
static 변수 본문
static 변수
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. 클래스 변수라고도 불리며, 클래스의 모든 인스턴스가 공유하는 할 수 있는 변수 이다. 즉, 객체가 동일한 static 변수의 값을 공유합니다.
클래스 변수라고 불리는 이유?
자바 프로그램을 실행을 하면 프로그램을 수행하기 위해 운영체제로부터 할당받는 메모리들이 존재 한다. 그 특성에 따라 영역등이 존재 하는데 그 구성요소들은 아래와 같다.
메모리 영역(JVM Memory, Runtime Data Area)
공통으로 사용하는 변수가 필요한 경우
- 여러 인스턴스가 공유하는 기준 값이 필요한 경우
- 학생마다 새로운 학번 생성
- 카드회사에서 카드를 새로 발급할때마다 새로운 카드 번호를 부여
- 회사에 사원이 입사할때 마다 새로운 사번이 필요한 경우
- 은행에서 대기표를 뽑을 경우(2대 이상)
package basic.ch12;
// 번호 뽑아 주는 기계
public class NumberPrinter {
private int id;
// private int waitNumber; --> 멤버 변수
// static 변수는 Method Area 영역에 올라 간다.
// 즉 static waitNumber 변수는 NumberPrinter 인스턴스화 되기전에 사용 가능 하다.
public static int waitNumber;
public NumberPrinter(int id) {
this.id = id;
waitNumber = 1;
}
// 기능 -- 번호표를 출력 한다
public void printWaitNumber() {
System.out.println( id + " 번에 기기의 대기 순번은 " + waitNumber);
waitNumber++;
}
}
package basic.ch12;
public class NumberPrinter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NumberPrinter n1 = new NumberPrinter(1); // 왼쪽
NumberPrinter n2 = new NumberPrinter(2); // 오른쪽
n1.printWaitNumber(); // 고객 1
n1.printWaitNumber(); // 고객 2
n1.printWaitNumber(); // 고객 3
n1.printWaitNumber(); // 고객 4
n2.printWaitNumber(); // 고객 5
n2.printWaitNumber(); // 고객 6
} // end of main
}
package basic.ch12;
public class NumberPrinterTest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객체 각각에 존재하는 멤버 변수를 사용하려면 메모리에 올라가야 사용을 할 수 있다.
// NumberPrinter numberPrinter1 = new NumberPrinter(1);
// static 변수를 클래스 변수라고도 불린다.
// static 변수는 클래스 이름. 으로 접근할 수 있다.
System.out.println(NumberPrinter.waitNumber);
} // end of main
}
정리
실행 버튼(프로그램 실행) ---> OS부터 메모리 영역을 할당 받는다.
순서
- Method Area(Static)
- Statck(main)
- Heap(객체)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배열 (0) | 2024.04.22 |
---|---|
static 메소드 (함수) (0) | 2024.04.19 |
this (0) | 2024.04.19 |
접근 제어 지시자 (0) | 2024.04.17 |
생성자 (constructor) (0) | 2024.04.16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