햄발
static 메소드 (함수) 본문
static 메서드(함수)
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에 속하지 않고 클래스 자체에 속한다.
따라서 객체를 생성하지 않고도 클래스 이름을 통해 직접적으로 호출할 수 있다.
static 메서드는 클래스의 모든 인스턴스가 공유하며, 주로 유틸리티 기능이나 공통 동작을 제공하는 데 사용된다.
특징
- 객체 생성 없이 호출 가능
- 인스턴스 변수에 접근 불가
static 메서드는 객체의 인스턴스 변수에 직접적으로 접근할 수 없습니다. 왜냐하면 static 메서드는 객체가 생성되기 전에 호출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객체의 상태를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.
예시
package basic.ex13;
// 가지고 오다. 수입하다.
import java.util.Random;
public class LottoNumberMaker {
// 멤버 변수
private String version = "1.0.0";
// main 함수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ystehttp://m.out.print(makeNumber()+ "\t");
Systehttp://m.out.print(makeNumber()+ "\t");
Systehttp://m.out.print(makeNumber()+ "\t");
Systehttp://m.out.print(makeNumber()+ "\t");
Systehttp://m.out.print(makeNumber()+ "\t");
Systehttp://m.out.print(makeNumber()+ "\t");
} // end of main
// 인스턴스에 속하지 않는 함수 만들기
public static int makeNumber() {
// static 함수안에 멤버 변수를 사용할 수 없다.
// 메모리가 뜨는 순서 !!
//System.out.println("ver : " + version);
Random random = new Random();
int resultNumber = random.nextInt(45) + 1; // 0 ~~~~ 44
return resultNumber;
}
}
package basic.ex13;
public class LottoGame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static 변수 --> 클래스 변수라고도 불린다.
int gameNumber1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int gameNumber2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Systehttp://m.out.print(gameNumber1 + "\t");
Systehttp://m.out.print(gameNumber2 + "\t");
// 오름 차순으로 정렬해보기
// 만약 1상자 2상자보다 크다면 어떤 행동을 하라
// 단 변수에 값을 담고 출력 하세요.
} // end of main
}
예시
package basic.ex13;
public class LottoGame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static 변수 --> 클래스 변수라고도 불린다.
int gameNumber1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int gameNumber2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int gameNumber3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int gameNumber4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int gameNumber5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int gameNumber6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// 전체 1 ~ 6 까지 나온 결과값을 오름 차순으로 정렬
// 단, 중복 값은 무시!
// 수식을 작성해주세요
// 만약 if --> 반복문 사용 금지 if문 6개로 구성해주세요
//
int tempBox = 0;
// 5, 1, 9, 7, 2, 3
// 5 > 1
if(gameNumber1 > gameNumber2) {
// 5
tempBox = gameNumber1;
// 1 <-- 1
gameNumber1 = gameNumber2;
// 5 <-- 5
gameNumber2 = tempBox;
}
// 1, 5, 9, 7, 2, 3
// 5 > 9
if(gameNumber2 > gameNumber3) {
tempBox = gameNumber2;
gameNumber2 = gameNumber3;
gameNumber3 = tempBox;
}
// 1, 5, 9, 7, 2, 3
// 9 > 7
if(gameNumber3 > gameNumber4) {
// 9 <-- 9
tempBox = gameNumber3;
// 7 <--- 7
gameNumber3 = gameNumber4;
// 9 <--- 9
gameNumber4 = tempBox;
}
// 1, 5, 7, 9, 2, 3
// 9 2
if(gameNumber4 > gameNumber5) {
// 9 <--- 9
tempBox = gameNumber4;
// 2 <-- 2
gameNumber4 = gameNumber5;
// 2 <-- 9
gameNumber5 = tempBox;
}
// 1, 5, 7, 2, 9, 3
// 9 > 3
if(gameNumber5 > gameNumber6) {
// 9 <-- 9
tempBox = gameNumber5;
// 3 <-- 3
gameNumber5 = gameNumber6;
// 9 <--- 9
gameNumber6 = tempBox;
}
// 1, 5, 7, 2, 3, 9
System.out.println(gameNumber1);
System.out.println(gameNumber2);
System.out.println(gameNumber3);
System.out.println(gameNumber4);
System.out.println(gameNumber5);
System.out.println(gameNumber6);
} // end of main
}
package basic.ch13;
public class LottoGame3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gameNumber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 // 클래스이름.메서드 호출
int gameNumber1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int gameNumber2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int gameNumber3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int gameNumber4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int gameNumber5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int gameNumber6 = LottoNumberMaker.makeNumber();
int tempBox = 0; // temp임시로 만드는 박스
// for반복문 이용해서 6번 반복하기!
for (int pass = 1; pass < 6; pass++) {
if (gameNumber1 > gameNumber2) {
tempBox = gameNumber1;
gameNumber1 = gameNumber2;
gameNumber2 = tempBox;
}
if (gameNumber2 > gameNumber3) {
tempBox = gameNumber2;
gameNumber2 = gameNumber3;
gameNumber3 = tempBox;
}
if (gameNumber3 > gameNumber4) {
tempBox = gameNumber3;
gameNumber3 = gameNumber4;
gameNumber4 = tempBox;
}
if (gameNumber4 > gameNumber5) {
tempBox = gameNumber4;
gameNumber4 = gameNumber5;
gameNumber5 = tempBox;
}
if (gameNumber5 > gameNumber6) {
tempBox = gameNumber5;
gameNumber5 = gameNumber6;
gameNumber6 = tempBox;
}
}
System.out.println(gameNumber1);
System.out.println(gameNumber2);
System.out.println(gameNumber3);
System.out.println(gameNumber4);
System.out.println(gameNumber5);
System.out.println(gameNumber6);
// 완벽하게 오름차순으로 가능.
}
}